PR AWARDS

역대수상작

2020 한국PR 대상작

2020 한국PR

대상작

서울시청(에스코토스컨설팅㈜)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온라인 시정 모니터링 및 소통 전략 수립 체계 개발 및 적용

빅데이터 수집 솔루션을 이용한 온라인 정책 모니터링 한계를 분석하고 체계적인 이슈 모니터링 체계와 실행 프로세스를 정립해 서울시의 정책과 관련해 시민 의견수렴에서부터 이슈관리, 위기관리의 통합적 체계를 마련하였다.

빅데이터의 수집과 분류를 통한 양적 기준에서 벗어나 해당 데이터의 활용과 정책소통의 전략과 실행 과정에 적용시킬 수 있는 경험적 모델 기준을 마련하였다.

2020 한국PR 수상작

2020 한국PR

수상작

중소벤처기업부


국민이 활용할 수 있는 공공저작물 개방 확대


전통시장, 소상공인, 대형 유통업체 등 모든 경제주체들이 참여하는 대규모 할인행사인 '대한민국 동행세일' 개최를 통해 전국적 소비 붐 조성 → 침체된 내수 극복 및 소비 활성황(K-방역에 이어 K-세일 온라인 판매 영역 구축) *나의 작은 날갯짓(소비) 하나가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우리의 내일을 만든다. (나비효과)


자료 다운로드 하기

볼보자동차코리아(프레인글로벌)


“지구를 위한 더 나은 내일을 만들기” 볼보자동차, Be Better 캠페인


볼보자동차코리아는 7월 20일부터 8월 23일까지 ‘지구를 위한 더 나은 내일을 만들기’를 테마로 한 친환경 브랜드 캠페인, BE BETTER(비 베터)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2040년까지 기후 중립화를 달성한다는 글로벌 친환경 비전에 따라 기획된 로컬 캠페인의 일환으로 탄소 배출에 대한 경각심을 알리고자 마련됐다. 

특히 ‘환경문제’ 이슈에 대한 대중의 공감도를 높이기 위해 지구온난화로 인해 일상에서 살아져 갈 것들을 주제로 ▲진해 벚꽃 ▲제주 남방큰돌고래 ▲백두산 만년설 등의 스토리를 담은 친환경 체험 키트를 제작했다. 캠페인은 코로나 이슈로 인해 제약이 늘어난 상황을 반영해 마이크로 사이트와 소셜 미디어, 팝업스토어 등에서 진행됐다. 그 결과 총 타깃 도달률 270만 이상, 반응률 약 66만을 기록하며 다소 무거울 수 있는 주제에 대한 소통과 환기를 이끌어냈다. 아울러 이는 새로운 파워트레인 도입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일환으로 코로나에 따른 제약 속에서 단 시간 친환경 리더십을 확보하는 전기를 마련했다.


자료 다운로드 하기

11번가(프레인글로벌)


11번가 2020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급변하는 유통 업황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전문쇼핑몰의 적극적인 온라인 PR·마케팅에 대응해 11번가만의 브랜드 정체성을 소비자들에게 인지시킬 수 있는 통합적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방안 기획할 필요가 대두되었다. 이에 11번가는 MZ세대를 공략한 채널 맞춤 전략 수립을 통해 11번가만의 브랜드 이미지 구축 및 양방향 소통 강화하였다.


자료 다운로드 하기

KB국민카드(피알원)


Digital Easy 캠페인 "쉽고 편리한 디지털 카드생활을 함께 공유하는 No.1 브랜드로! Digital Easy 캠페인"


국내 최대 금융그룹 카드사인 KB국민카드는 국내 카드 시장 점유율 2위, 브랜드 미디어 평판지수 1위에도 불구하고 1) 고유 브랜드 이미지 부재 2)소셜 미디어 소통지수 저조라는 한계에 직면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피알원은 쉽고 편리한 디지털 카드생활을 고객과 같이 즐기는 캠페인을 전개했습니다. 무엇보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우리의 캠페인이 성공할 수 있도록 non-contact 커뮤니케이션에 집중하여 고객 소통 접점을 확대했습니다. 

주요 실행 프로그램으로는 전 연령대가 선호하는 ‘음악’을 소재로 카드 상품과 장르별 대표 아티스트를 매칭한 릴레이 MV 캠페인 ‘Easy Sound (이지사운드)’를 진행했습니다. 카드 상품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음악과 아티스트 특성을 반영한 뮤직비디오 제작을 통해 고객 친화적으로 접근했으며,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보는 음악’으로 코로나 블루를 이겨내고자 했습니다. 이 외에도, 강제 집콕생활 중인 다양한 군상과 소통하는 연작 비대면 이색 토크쇼 ‘Home Stay Easy (홈스테이지)’, 또한 여신업계 최초로 금융감독원과 비대면 게임 포멧의 청소년 금융교육 예능 ‘Easy Education (이지에듀케이션)’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SNS 팬덤 270만 달성 및 유튜브 구독자 업계 1위, 유튜브 총 조회수 1억뷰를 달성했습니다. 콘텐츠 인터랙션 등 주요 지표에서도 전년 대비 425% 성장을 기록했으며, 금융업계 소통지수 1위, 디지털 고객 만족도 1위, 신용카드 브랜드 인지도 1위, 청소년 대상 카드 브랜드 호감도 1위를 기록하는 등 성공적으로 쉽고 친근한 브랜드 이미지를 이끌어 냈습니다.


자료 다운로드 하기

보건복지부


생활방역(사회적 거리 두기 1단계) 인식 제고 홍보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 대응 총괄 부서로서, 체계적인 방역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의료 및 사회 대응 기반 마련, ▲방역수칙 및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 등 세부사항 규정ㆍ조정, ▲범부처 협업 관리, ▲총괄적 대국민 홍보 등을 수행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고 ‘지속 가능한’ 방역의 도입을 위해, 국민들이 일상에서 상시 실천할 수 있는 <생활 속 거리 두기> 핵심수칙을 마련, 5월 6일부터 시행했다. 유례없는 새로운 방역체계에 대한 인지ㆍ이해를 높이고 사회적인 실천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사회적 공론화’, ‘새로운 일상’, ‘마음 방역’에 주안점을 두고 홍보를 전개했다. 

<생활 속 거리 두기>는 지침 마련 초기 단계부터 국민에게 전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의견수렴 조사를 거쳐 지침을 개정-보완하는 ‘사회적 공론화’를 통해 진행됐다는 점에서 ‘국민과 함께 발전시키는 방역’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공론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5대 핵심수칙과 시행 취지, 방향 등을 효과적으로 확산할 수 있었다. 

한편으로는, 핵심수칙을 일상 규범화하기 위해 넛지 캠페인, 인플루언서 협업 콘텐츠, 인스타툰 등 희망적 톤앤매너의 온라인 콘텐츠를 활용, 적극적으로 확산했다. 이와 함께 ‘코로나 블루’의 확산에 대응하는 ‘마음방역’을 감동적인 캠페인 콘텐츠로 제작해 ‘거리는 멀어도 마음은 가까이’라는 메시지를 확산하고, 지친 국민들이 서로 희망을 이야기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본 PR캠페인은 온라인 조사에 8,747명이 참여하는 등 높은 참여도를 이끌었으며 주요 유튜브 콘텐츠의 총 조회수는 711만회를 상회하는 등 긍정적 호응을 얻었다. 캠페인 이후 대국민 인식조사 결과 3대 수칙은 80% 이상 높은 실천율을 보였으며, 추가된 지침은 약 70%의 실천율을 보여 단기간에 빠르게 정착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자료 다운로드 하기

국가보훈처(6.25전쟁 70주년 사업 추진단)


K-보훈 6.25전쟁 유엔참전용사 마스크 지원 프로젝트PR


국가보훈처 6.25전쟁 70주년 사업추진기획단은 6.25전쟁 70주년을 맞은 올해 코로나19 장기화로 해외 홍보에 어려움을 겪으며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 새로운 해외PR캠페인을 통해 22개 6.25전쟁 유엔 참전국과 참전용사들로부터 "70년전 은혜를 잊지않고 그 보답하는 대한민국"이라는 국가브랜드를 높이는 가장 성공적인 해외PR사례라고 평가 받고 있다. 

코로나 19로 당초 6.25전쟁 70주년 계기, 생존 22개 유엔참전용사들을 국내로 초청할 수 없게 되면서 22개 유엔 참전국과 참전용사들에게 대한민국이 70년전의 은혜를 잊지 않음을 나타내는 '기억(Remember)'과 '감사(Thank you)'의 상징(Symbol)으로 마스크를 지원하는 'K-보훈 마스크 100만장 지원 PR프로젝트'를 실행했다. 

이 프로젝트는 국내 언론 600여 건, 해외 주요 현지 언론 150건 이상 보도됐고, 한국어 및 영어 버젼으로 제작된 영상은 100만회 이상 조회수를 기록했다. 특히 22개 참전국 정부, 유엔참전용사들과 그 후손, 참전협회와 참전부대, 보훈병원 등 이해관계자들의 대한민국 정부에 대한 감사(Thank you) 목소리를 참전국 온/오프라인 매체와 SNS를 통해 참전국 국민에게 전파, 확산시키는데 성공을 거두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22개 참전국 현재 매체들은 "70년전 은혜를 잊지않고 그 보답하는 유일한 대한민국" 참전국 정부와 참전용사들의 목소리를 전달하며 코로나 19 상황에서 대한민국의 국가브랜드와 국격(國格)을 한 단계 높인 대표전인 해외PR프로젝트라 평가 받고 있다.


자료 다운로드 하기

PHOTO

PHOTO

한국PR협회    

04554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 173 (충무로3가) 

남산스퀘어 14층

전화번호 : 02-3406-2875 

팩스번호 : 02-2273-9277 

문의메일 : kpra2001@hanmail.net 

COPYRIGHT ©2017 KOREA PR. ALL RIGHTS RESERVED.

한국PR협회  |  04554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 173 (충무로3가) 남산스퀘어 14층

전화번호 : 02-3406-2875  |  팩스번호 : 02-2273-9277  |  문의메일 : kpra2001@hanmail.net 

COPYRIGHT ©2017 KOREA PR. ALL RIGHTS RESERVED.